통일과 평화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2018년 3월 9일(금)부터 11일(일)까지 뉴욕에서 여성평화걷기 국제조직위원회(Women Cross DMZ)의 워크샵에 한국여성단체연합(이하 ‘여성연합’)의 김영순 대표와 정은아 활동가가 참여했습니다.

 

 

20180309_WCDMZ 워크샵 (1).jpg

 

3월 9일(금)에는 동북아시아의 지정학적 맥락 속에서 한반도의 전쟁과 평화 이슈를 공유하는 내부 워크샵이 하루 종일 진행되었습니다.

 

 

 

20180309_WCDMZ 워크샵 (3).jpg

 

오전 워크샵은 여성연합 정은아 활동가의 ‘올림픽 전후 한국의 북한 관련 변화와 여론’에 대한 발표로 시작했습니다. 이어 Women Cross DMZ의 이현 조직위원은 ‘2018년 신년사에서 시작된 북한의 태도 변화’,  Women's International League for Peace and Freedom 대표인 Kozue Akibayashi가 ‘일본의 아베 정권과 부상하고 있는 우익 세력의 현실과 우려’를 공유하였습니다. 또한 작가이자 기자인 Tim Shorrock이 ‘중국과 러시아를 적대시하는 미국 국방부의 외교 정책’, Center for International Policy의 선임연구원 Charles Knight가 ‘중국과 러시아의 관료와 시민사회단체 활동가 인터뷰를 통해 얻은 북한에 대한 내부 시각’을 공유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미국과 중국을 포함한 동북아시아의 세력 갈등 속에서 한반도 문제를 어떻게 접근하고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한반도의 상황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함께 한국에서 들불처럼 퍼지고 있는 강력한 미투운동의 계기와 원인, 전망에 대한 질문과 여성아이스하키남북단일팀 논란으로 불거졌던 세대간 통일 인식에 대한 격차에 대한 질문이 제기되었습니다.

 

 

 

20180309_WCDMZ 워크샵 (6).jpg

 

오후 워크샵에서는 북한의 인권 상황과 관련하여 전쟁과 제재, 인도적 위기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먼저 우리민족서로돕기의 이예정 부장은 ‘인권과 인도적 위기·인도주의적 지원에 대한 대북지원사업을 실시하는 한국 시민사회단체의 견해를 공유하였습니다. 다음으로는 콜롬비아 대학의 연구원인 Henri Féron이 북한의 인도주의적 위기 상황에 대한 국제적 개입 가능여부와 방식을 국제법적으로 검토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영국 서섹스 대학의 Kevin Gray 교수가 국제적 시각에서 북한이 겪고 있는 북한의 인도적 위기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인권과 인도적 위기, 인도주의적 개입의 현실적 어려움과 더불어 인권 문제를 재정의하고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진행되었습니다.

 

 

 

20180310_WCDMZ 워크샵 (4).jpg

 

둘째날인 3월 10일(토)에는 여성평화걷기 행사의 일정과 계획에 대한 논의와 더불어 해외 여성의 포괄적 참여에 필요한 제반사항을 점검하고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지원의 필요성과 방향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였습니다.

 

이날 워크샵에는 한국여성단체연합의 김영순 대표와 정은아 활동가, 우리민족서로돕기운동의 이예정 부장과 Women Cross DMZ 국제 코디네이터 Christine Ahn, Korean American Family Service Center의 명예회장인 Aiyoung Choi, Rainbow Women’s Center in New York과 Korea Policy Institute의 공동창립자인 Hye-Jung Park, 위스콘신 대학 밀워키 캠퍼스의 교수 Nan Kim, Women's International League for Peace and Freedom의 대표 Kozue Akibayashi, Global Parternship for Prevention of Armed Conflict의 동북아시아지역 담당자이자 Peace Boat의 국제 코디네이터인 Mery Joyce, MADRE의 사무총장 Yifat Susskind,Women Cross DMZ의 Jacquelyn Wells와 Margaret Gerhart이 참석하였습니다.

 

 

 

photo_2018-04-11_10-01-46.jpg

 

마지막으로 3월 11일(일)에는 Women Cross DMZ 운영위원회와 함께 여성평화걷기 계획과 역할에 대한 논의에 이어 해외 여성의 참가자와 준비 일정을 논의하였습니다.

 

 

제목 없음.png

 

이 자리에는 노벨 평화상 수상자이자 Nobel Women's Initiative의 사무총장인 Liz Bernstein도 함께했습니다.

 

 

 

사흘간의 워크샵을 통해서 남북을 둘러싼 국제 지형의 복잡성을 다시금 이해하며 한반도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한 국제적 연대의 필요성을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여성평화걷기를 비롯한 평화와 안보 영역에서 여성들의 열정을 느끼며 서로의 경험과 고민을 나누는 값진 시간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