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과 평화

‘5.24 평화와 군축을 위한 세계여성의 날’을 맞이하여

2021년 5월 21일 한미정상회담에 대한 여성단체 입장 발표 기자회견

 

“한미정상은 한반도에서 분단의 적대적 관계를 해체하여 지속가능한 평화체제로 나아갈 기반을 마련하라!”

 

186526961_167930162002754_101291785212007521_n (1).jpg

 

189996358_167930182002752_8194635218328823122_n.jpg

 

 

○ 일시: 2021년 5월 20일(목) 오후 1시

○ 장소: 광화문 미국대사관 앞

 

<순서>

○ 사회 : 최수산나 (한국YWCA연합회 부장)

○ 여성계 발언

- 김정수 (평화를만드는여성회 상임대표)

- 이정아 (경기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

- 한미미 (세계YWCA 부회장)

- 한미경 (전국여성연대 상임대표)

○ 기자회견문 낭독

- 경기여성단체연합, 여성평화외교포럼 활동가

○ 구호 제창

- 지속가능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마련하라!

- 남북미 정상회담 합의를 실질적으로 이행하라!

- 한미연합군사훈련의 중단을 선언하라!

- 한반도 주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하라!

 

5.24 평화와군축을위한세계여성의날을맞이하여

2021년 5월 21일 한미정상회담에 대한 여성단체 입장 발표 기자회견문

 

“한미정상은 한반도에서 분단의 적대적 관계를 해체하여 지속가능한 평화체제로 나아갈 기반을 마련하라!”

 

오는 5월 21일(금) 미국 워싱턴에서 한미정상회담이 열릴 예정이다. 바이든대통령의임기 100일에즈음하여대북정책검토를마치고열리는이번정상회담은, 문재인대통령임기만료 1년을앞두고한반도가다시평화로나아갈수있을지아니면긴장과불안으로되돌아갈지가늠할매우중요한분기점이될것이다.

이에 한국과 세계의 여성단체들은 이번 한미정상회담에 바라는 의견을 다음과 같이 밝히고자 한다.

첫째, 한미정상은 2018년양국이북한과의관계에서각각도달한선언과합의, 즉 4.27 판문점선언과 6.12 싱가포르합의의실질적이행을위한구체적방안을마련해야한다. 무엇보다현재남북사이에, 그리고북미사이에신뢰가거의없다. 신뢰는상대방의입장을헤아리는데서부터출발한다. 한미정상은신뢰를쌓고대화의문을열기위해북한이지속적으로요구한대북적대정책철회를위한첫걸음을내딛어야한다. 남북관계재개와북미관계정상화의출발점은 8월로예정된한미연합군사훈련중단에합의하는데서시작될수있다.

둘째, 최근에미국은새로운대북정책을 ‘조정된실용적접근’이라밝혔다. 한미정상회담은미국이북한에대해제안할평화이니셔티브을발굴하는장이되어야한다. 북한은강대강, 선대선이라는대화의 원칙을 표명했다. 대화의악순환도선순환도가능하다는북한의입장을고려한다면,미국은북한과의대화를위한조건을내세우기보다는조건없는대화의문을열어야한다. 동시에공석으로남아있는대북정책특사를조속히임명하여대북대화를실질적으로전개하기바란다.

셋째, 이번한미정상회담에서다뤄질한미관계의현재와미래는양국의관계발전뿐만아니라동북아지역의공존과평화구축에기여하기를바란다. 한반도의평화는지역의평화와함께가야하는구조적성격이있다. 미중경쟁과신냉전출현에대한우려가깊은이때에, 사드배치공식화나새로운무기체계의한국배치와같은지역의군사적긴장을촉발하는결정이이뤄지지않기를바란다.

우리 여성들은감염병확산과기후변화의위기 속에서협력과공존의중요성을절감하고있다. 한미정상이추구해야할우선적가치는한반도주민의생명과안전이다. 이를위해한국전쟁후지금까지 70년이상지속된군사적대결과갈등이아니라아직도 끝나지 않은한국전쟁을완전히종식하고평화체제로의전환에대한공감대가형성되어야한다.

그런의미에서이번한미정상회담에서신뢰에기초한북미관계의출발시킬수있는방안을마련하여, 이를통해한국전쟁의완전한종식, 북미관계의정상화, 대북제제의해소와한반도의비핵화, 나아가한반도의모든주민들이염원하는지속가능한한반도평화체제로진전될수있는기반을마련하기바란다.

 

2021년 5월 20일

한미정상회담 입장 발표 연명 여성단체들(가나다순)

6.15남측위여성본부, 감리교여성지도력개발원, 경기광주여성회, 경기여성단체연합, 경기자주여성연대, 경남여성연대, 경남연합, 고양여성민우회, 광주여성회, 기독여민회, 기지촌여성인권연대, 남양주여성회, 남해여성회, 당진어울림여성회, 대구경북여성단체연합, 대구여성회, 대전여성단체연합, 부산여성단체연합, 부산여성회, 부천여성의전화, 분당여성회, 사천여성회, 서귀포여성회, 서울여성노동자회, 서울여성연대(준), 성남여성회, 수원여성노동자회, 수원여성의전화, 수원여성회, 수원일하는여성회, 안산여성노동자회, 안성여성회, 안양나눔여성회, 안양여성의전화, 양산여성회, 여성평화외교포럼, 여성평화운동네트워크, 용인여성회, 울산여성회, 이천여성회, 인천여성노동자회,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위한정의기억연대, 일본군위안부할머니와함께하는마창진시민모임, 전국여성농민회,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국여성연대,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경남지부, 제주여민회, 젠더교육플랫폼효재, 젠더정치연구소여세연, 진주여성회, 진해여성회, 창원여성회, 천안여성회, 파주여성민우회, 평택여성회, 평화를만드는여성회, 평화바람, 포항여성회, 하남여성회, 한국YWCA연합회, 한국교회여성연합회,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여성위원회, 한국여성노동자회, 한국여성단체연합, 한국여성연구소, 한국여성장애인연합, 한국여성정치연구소, 한국여신학자협의회, 한국한부모연합, 한민족통일여성협의회, 함안여성회, 행동하는학부모네트워크, 화성여성회